살던 집으로 돌아온 대통령 카터
문재인 정권 5년간 민주주의가 후퇴해 어려웠다는 국민이 많았기 때문이다.
리드미컬한 흐름이 생동감 있게 부각된 3악장에 이어 대미의 4악장에서 츠베덴은 기대했던 대로 클라이맥스를 화려하게 구현하였다.‘베토벤의 10번 교향곡이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베토벤 영향을 보여준다.
브람스와 바그너의 작품은 보통 한 무대에서 들을 수 없는 음악이다.그래서 바그너는 오페라의 극본까지 직접 썼을 것이다.음악적 텍스처는 가볍게 처리하는 듯했다.
지난 12~13일에 열린 이번 음악회는 원래 계획한 프로그램과 연주자가 다 바뀌는 상황이었지만.넘치지도 부족하지도 않은 감정적 표현이 구현된 2악장도 대단했다.
이 두 작곡가의 작품은 콘서트홀과 오페라 하우스에서 분리되어 공연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도 그럴 것이 브람스는 교향곡·실내악 등 기악음악 위주로 작곡했고.오보에와 클라리넷 선율은 선명하게 부각되었다.
시작 부분에서 연주의 템포는 너무 빨랐고.이번 공연에서 지휘자는 자신의 음악적 색채를 명확하게 구현하고자 했던 것으로 보인다.
음악적 텍스처는 가볍게 처리하는 듯했다.결국 ‘트리스탄과 이졸데 전주곡의 말미에는 츠베덴의 음악에 설득될 수밖에 없었다.